아기 이 나는 시기/아기 이날때 증상/아기 이나는 순서




아기 이 나는 시기


아기 이 나는 시기는 아기마다 다르지만...

보통 빠르면 4~5개월에 이가 나기 시작하고, 늦어도 돌 전에 이가 납니다.

4개월보다 더 빠르거나 돌 이후에도 이가 나지 않으면 병원에 꼭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나는 시기는 늦을수록 좋다고 하는데...

사랑이는 +165일 5개월에 이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발달이 조금 빠릅니다.. 뒤집기는 +118일에 했고... 지금은 배밀이 하며 열심히 기어다녀요..

좀 있다가..보면 전선 먹고 있고, 또.. 아기띠 먹고... 수유쿠션 먹고.. 보이는대로

특히 카메라를 좋아해서 완전 진격의 베이비...ㅋ (생후 1일부터 매일 찍어서 그런가...)





이가 날 때 아픈지 좀 낮잠을 못 자길래...

'아픈데.. 허리, 다리, 어깨쯤이야..' 하며 아기띠 해준게 시작이 되어...

누워서 자던 애가 안아야 잠을 자려고 해요.. 

잠들기 바로!! 직전!! 내리거나 10분 뒤에 내려서 재웁니다... ㅠ

다시 수면교육을 시작하고 있지만, 제법 커서 쉽지 않네요.

수면교육은 어리면 어릴수록 잘 되는데... 생후 40일에 시작해서 거의 완전했던 수면의식이...

이렇게 짧은 순간에 무너지네요.. 역시 임기응변식 육아는 화를 부릅니다..

물론 감당은 할 수 있지만... 점점 버릇들이면 아예 누워서 못 잘까봐 겁나요.. ㅜ


아기 이 얘기로 돌아와서... ^^


아기 이날때 증상


1. 잇몸을 뚫고 이가 나는 것이기에... 잇몸이 간질간질거리고 아파합니다.

2. 아기 잇몸을 만져보면 잇몸이 좀 부어있고 딱딱한게 만져집니다.

3. 평소보다 침을 많이 흘립니다. 침이 많이 나면 얼굴 특히 볼에 침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침독이 생기면 베이비밤과 같은 침독크림을 발라주시면 제법 쉽게 가라앉습니다.

4. 잇몸이 간지러워 손가락을 자주 입에 넣거나 딱딱한 물건에 집착합니다.

이 때 치발기를 차갑게 해서 주거나 가제수건을 정수된 물에 적셔 

이가 나는 부위를 문질러주거나 톡톡 두드려주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5. 잇몸이 아파서 좀 먹다가 말기도 하고, 아예 먹는 것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6. 기저귀 발진, 미열, 콧물, 진한 소변 증상도 나타납니다.

7. 잠을 잘 못자고 짜증을 잘 내며 자주 보챕니다.

통증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평소보다 더 칭얼댑니다.





아기 이가 나기 시작할 때 이가 나는 부위를 만져보면 잇몸이 빨갛게 부어 있거나 잇몸이 살짝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에 보면 반투명한 점이 보이고 또 며칠 후에 ㅡ 일자로 하얗게 올라오는 것이 보입니다. 


아기 이날때 잇몸을 뚫고 나오기에 많이 아플것입니다.

이러기를 총 8번을 거쳐야한다니... 대신 아파줄 수 없으니... 많이 위로해 줄 수밖에요..


잇몸을 뚫고 나오기 시작하는 3일을 가장 힘들어 합니다.

이 때 아기에게 대화로 따뜻하게 '잇몸이 아프지? 이가 날려고 해서 그래... 이가 나야 OO이가 맛있는 것들을 먹을 수 있으니깐... 조금만 참고 힘내자' 따스한 격려와 사랑을 주세요~


사랑이는 현재 +182일 아랫니가 약 1/2정도 올라왔네요...






증상 Q&A

아기 이날때 자주 깨나요?

아무래도 통증이 있기 때문에 숙면을 잘 못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주 깨는 날도 있는데 이가 나오기 시작하면 통증이 서서히 줄어들므로 자주 깨는 증상도 없어집니다.


아기 이날때 짜증이 나나요?

위와 마찬가지로 통증이 지속적으로 있기 때문에 이가 나려는 며칠은 짜증을 많이 냅니다.


아기 이날때 열이 나나요?

미열이 날 수 있습니다. 걱정할 만큼은 아니며, 평소보다 약간 높은 열이 나기도 합니다.



아기 이 나는 순서




생후 6~8개월 앞니 아래 2개

생후 9~11개월 앞니 위 2개

생후 12~14개월 아래 위 각각4개

생후 12~18개월 작은 어금니 아래 위 각각 2개

생후 19~22개월 송곳니 아래위 각각 2개

생후 23~30개월 큰 어금니 아래 위 각각 2개


아기마다 기질이 다른것처럼 이 나는 순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

좀더 빨리날 수도 있고 늦게 날 수도 있고 그렇다고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니...걱정하지 마세요.


순서 Q&A

아기 이 나는 순서 이상해요?

모든 아이들이 이가 위와 같은 순서로 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돌 전에는 총 8개의 이가 나고, 만 3세에 총 20개의 이가 모두 납니다.

순서가 바뀌더라도 문제는 전혀없으며 이가 안 나더라도 조급해 하지 마시고 돌 까진 기다리세요.

돌 이후에도 안 난다면 소아과나 치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이 나는 순서 송곳니부터 나요?

앞니가 먼저 날 수도 있고, 어금니가 먼저 날 수도 있고, 송곳니부터 날 수도 있습니다.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정 마음에 걸리시면 병원에 다녀오셔서 안심을 얻으세요.





아기 이날때 통증


잇몸을 뚫고 나오는 것이기에 통증을 많이 느낄 것입니다. 이 때는 치발기를 냉장고에 두고 차갑게 해서 물려주거나 가제 손수건을 정수된 차가운 물에 적셔 잇몸을 마사지 해주면 좋습니다. 당근, 오이를 먹을 수 있는 월령의 아기라면 차갑게 해서 주어도 좋습니다. 많이 아파할 경우 티딩젤을 발라 주는 것도 좋습니다. 티딩젤에는 본젤라 티딩젤, 하이랜드 티딩젤 등이 있습니다.


아기 이날때 통증을 간간히 들었던 터라 숙면에 도움도 줄 겸 호박목걸이를 사서 해주고 있는데

호박목걸이를 해서 그런가?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수월하게 이 나는 시기를 넘어갔습니다.




아기 이 닦는 시기와 아기 이 닦는 법, 아기 이날때 관리


아기 이 닦는 시기

이는 이가 나기 시작하기 전부터 자연스럽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릴 때는 부담스러워 할 수 있으니 백일무렵부터 잇몸과 혀, 입천장을 닦아주다가

이가 나기 시작하면서는 이를 추가하여 잇몸, 혀, 입천장을 닦아줍니다.


아기 이 닦는 법

소독했거나 깨끗한 가제수건에 정수된 물을 적신 후 이의 앞과 뒤, 사이를 전체적으로 먼저 닦아줍니다. 그리고 아래잇몸 어금니 안쪽까지, 위 잇몸 어금니 안쪽까지 닦아주고, 입천장을 닦아줍니다.

마지막에 혀를 닦아준 후 입을 닦아주고 마무리합니다. 





이후 이 개수가 늘어나고 돌이 지나면 유아칫솔에 유아치약을 사용하여 이를 닦아주고 치약은 뱉고 물로 입안을 헹굴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월령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월령때가 되었다 싶으면 할 수 있습니다. 치약은 두돌쯤 전후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면 음식물 찌꺼기가 입안에 남게 되니 음식을 먹인 후에는 꼭 물을 먹여 입안을 헹궈주세요. 어릴 때는 쉽지 않으므로 가제수건으로 어른이 양치질하는 것과 같이 이는 물론 잇몸전체를..

어금니도 닦아주고.. 이의 앞과 뒷면... 입천장과 혓바닥도 잘 닦아줍니다. 이가 나기 시작할 때에는 가제수건, 핑거칫솔로 닦아주시고.. 후에 익숙해지면 칫솔을 주면 혼자서 닦을 수 있습니다. 


유치와 영구치는 다르다고 하지만, 유치를 잘 관리해야 영구치도 바르고 잘 난다고 합니다.

어른도 사랑니가 날때 아프고 짜증나고 힘든데.. 아기들도 마찬가지겠죠...

이 나는 시기에는 많이 안아주시고 더욱 신경써주세요. 그럼 조금이라도 아픔이 덜하지 않을까요? ^^




설정

트랙백

댓글